생활정보

격렬한 운동과 배고픔과의 관계

ricoromily 2022. 9. 9. 10:30

1. 격렬한 운동 후에 배고픔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이유

당신은 방금 체육관에서 집으로 돌아왔고, 극도로 격렬한 운동을 완전히 분쇄한 후에 스스로가 매우 자랑스럽다고 느꼈다. 여러분은 냉장고를 열고, 간단히 스캔을 하고, 여러분 스스로에게 따뜻한 운동 후 간식을 만들 준비를 합니다. 단, 여러분은 실제로 배가 고프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방금 소비한 에너지 수준과 직관에 반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뭐가? 만약 여러분이 정말로 열심히 운동한 적이 있고 식욕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이 현상에 대한 설명이 있을 수 있다. 네이처에 발표된 한 연구는 사실 격렬한 운동과 식욕 감소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사람이 운동을 할 때 몸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의 변화에 대해 더 알아보기 시작했다. 처음에, 그들은 쥐들이 30분 동안 활동을 마친 후에 쥐들을 관찰했고 동물들이 신체적으로 활동한 후에 한 특정 분자에서 유의미한 스파이크를 발견했다: 젖산(운동 중에 몸에서 생산되는 부산물)과 페닐알라닌(아미노산)의 조합. 연구원들은 이 조합을 "락페"라고 불렀습니다. 다음으로, 이 분자의 생산 증가가 특히 (예를 들어 스트레스보다는) 운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경주마들에게서 데이터를 구했는데, 경주마들이 일상적으로 강화 약물에 대한 검사를 받고 분자를 찾는 데 필요한 혈액 샘플을 얻는 것이 쉬울 것이기 때문이라고 보도 자료는 지적했다. 그들은 말들이 달린 후에 같은 분자에서 스파이크를 발견했고, 락페의 생산 증가가 운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연구원들은 8명의 건강한 남성들에게 다양한 강도로 세 번 운동을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 남자들은 여유로운 속도로 자전거를 타고 역기를 들었고, 정지된 자전거에서 30초간의 스프린트 간격을 수행했다. 연구자들은 그 후 참가자의 신체가 생산한 락페의 양을 조사했는데, 그 생산 수준은 단거리 달리기(고강도 운동) 후에 가장 높았고 90분 사이클링 세션(적당한 강도로 수행됨) 후에 가장 낮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이전 연구는 또한 인간에서 운동 후 락페인의 급증 현상을 발견했다고 보도하면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2. 락페의 중요성

그렇다면 왜 이러한 발견들이 정확히 중요할 수 있을까요? 흠, 가장 최근의 연구를 뒷받침하는 연구원들은 비만인 쥐들에게 운동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 이외에 락페를 투여했을 때, 그들의 음식 섭취량이 30% 감소했다고 관찰했습니다. 롱 박사는 보도자료에서 "그것은 체중 감소, 지방 감소, 포도당 내성 향상으로 이어져 당뇨병의 반전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또한 여러분이 힘든 운동 후에 항상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 줄지도 모릅니다.

3. 지나친 운동의 기준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이 운동과 식욕의 연관성을 연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한 연구는 또한 격렬한 운동이 식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고 쉐이프가 이전에 보도했다. 이 경우, 연구진은 운동이 배고픔 호르몬(그렐린)을 감소시키는 반면, 배고픔을 억제하는 호르몬(펩타이드 YY)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운동 후에 배고픔을 느끼는 반면, 적당한 강도로 한 시간 동안 운동하는 것은 단지 20분에서 30분 동안 지속되는 HIIT 세션보다 더 배고픔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연구원들은 그들의 발견의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흥분한 것처럼 보이지만, 락페 분자 생산, 운동, 그리고 식욕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결정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확실히 흥미롭다. 그리고 그것은 여러분이 때때로 아주 도전적인 운동을 마친 후에 여러분의 평소 운동 후 간식을 먹고 싶지 않은 이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중 어느 것도 운동 후에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사실, 과학은 또한 격렬한 운동이 글리코겐의 신체를 고갈시키고, 과도한 땀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힘들고 땀이 나는 운동 후에 연료를 보충하는 것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운동 후 30분에서 1시간 후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조합을 먹는 것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근육을 회복하며 신진대사를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안전하게 회복하고 좋아하는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