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위린이를 위한 위스키 마시는 방법, 구매방법, 어울리는 안주 총 정리

ricoromily 2022. 12. 13. 07:45

위스키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어떻게 이걸 마셔야하지라는 생각부터 드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올리시는 방법이 스트레이트일텐데, 이외에도 다양한 음용법이 있습니다. 위린이를 위한 위스키 마시는 방법과, 구매방법, 어울리는 안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스키 마시는 방법, 위스키 음용법

1. 니트, 스트레이트

니트는 스트레이트라고도 하며, 가장 기본적인 음용법입니다. 니트는 위스키에 다른 걸 섞지 않고 그대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이트 잔이나, 글렌캐런잔에 따라서 마시며, 와인과 같이 100ml를 따라서 마시는 것이 아니라 30~45ml 정도 따른 후 향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글렌캐런잔은 아래가 뭉툭하고 위가 좁은 잔을 말하는 데, 와인과 같이 일부러 공기에 접촉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위스키 특유의 휘발성 때문에 글렌캐런잔과 같은 잔에 따라 마심으로서, 향을 오래 가두고 음미하면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2. 위스키 앤 워터, 미즈와리

위스키앤 워터는 이름 그대로 위스키에 물을 타서 먹는 방법을 말합니다. 위스키 자체는 높은 도수의 술이기 때문에 미각자체를 마비시켜 다른 음식과 궁합이 맞지 않을 수 있거나, 주량에 따라 거부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위스키 앤 워터는 위스키에 통상적으로는 1:1, 주량이나 편하게 마시기 위해 1: 3, 4 정도의 물을 희석하여 마시는 방법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를 마즈와리라고도 합니다.

3. 온더락

온더락은 위스키에 얼음을 넣어서 마시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온더락은 온더락 글라스나 올드패션글라스를 이용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온더락 글라스나 올드패션 글라스는 입구가 넓고 큰 형상을 가지고 있어서 얼음을 넣을 수 있도록 형상되어 있습니다. 다만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얼음이 녹으면서 위스키의 맛을 변형시키고, 온도자체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 향과 맛을 잃어버린다고 하여 추천하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4. 하이볼

하이볼은 위스키에 탄산이나 얼음등을 섞어서 마시는 방법을 말합니다. 여기서 탄산수 대신 진저에일, 토닉워터, 사이다등이 대신할 수 있으며, 여기에 얼음을 넣어 칵테일과 같이 마시는 방법입니다. 레몬이나 후추도 첨가할 수 있습니다. 위스키 본연의 맛을 느끼기 위한 음용법이라기 보다는, 보다 편하게 위스키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어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위스키 구매방법과 안주

예전에는 비싼가격과 높은 도수 때문에 위스키에 대한 알수 없는 거부감같은 것이 있엇으나, 요즘은 위스키가 대중적으로 많이 찾으시기 때문에 마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이마트 트레이더스, 코스트코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면서, 저렴하게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에 가면 위스키 코너가 별도로 위치하고 있고 너무나 다양한 위스키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면세품을 제외하고는 통상적으로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주류 전문점

가자주류나 세계주류백화점과 같은 체인전문점부터 동네마다 숨어있는 개인이 운영하는 주류 전문샵을 통해서도 위스키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마트나 코스트코만큼 저렴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품목이 구비되어 있고 본인에게 맞는 위스키를 추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류 전문점도 위스키를 구매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3. 면세품

환율이 많이 올라서 공항면세점의 주류들도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시중판매가보다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를 갈일이 없어서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제주도를 가신다면 제주도 면세점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주도 면세점에서도 주류를 면세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스키 안주, 위스키와 어울리는 음식

1. 견과류, 과자

위스키 자체가 도수가 높기 때문에 안주자체는 무난한 것으로 먹어도 무관합니다. 집에 있는 견과류나 과자를 함께 마셔도 좋습니다.

2. 하몽, 살라미 까나페

비스킷 과자에 치즈와 하몽 또는 살라미를 올려서 안주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짭짤한 맛의 까나페가 높은 도수의 위스키와 잘 어울어 집니다.

3. 치즈

치즈는 와인에만 어울리는 게 아닙니다. 치즈 특유의 맛과 풍미로 위스키의 맛을 돋구어 주며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치즈는 어느 주류에도 어울리며, 개인적으로는 맥주를 제외하고 모든 주류에 어울리는 안주같습니다. 

4. 생선회

생선회에는 당연히 소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위스키도 너무나 좋은 궁합입니다. 생선회가 가지고 있는 지방이 위스키의 강한 맛과 어우러져 배가 됩니다.

5. 초콜릿

안에 위스키가 들어있는 초콜릿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만큼 초콜릿은 위스키와 잘 어울리며, 초콜릿의 달달하고 느끼한 맛이 위스키의 강한 맛과 잘 어울립니다. 

6. 연어, 훈제연어

연어의 기름진 맛 때문에 와인이나 흑맥주가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연어에 위스키를 마셔보시면, 다음부터는 꼭 위스키를 찾게 되실 겁니다. 연어의 부드럽고 느끼할 수 있는 맛을 위스키가 잘 잡아주면서, 연어가 위스키의 풍미를 돋구어 주기 때문에 최상의 안주 궁합 중 하나입니다.

7. 훈제 베이컨

베이컨은 먹기도 편하고, 베이컨의 훈제향과 위스키가 잘 맞습니다. 짭잘한 베이컨은 높은 도수의 위스키에 안성맞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