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상주의 자격과 역할, 복장과 완장 총 정리

ricoromily 2022. 12. 19. 07:01

나이가 들면서 주변분들이 돌아가시거나, 가족상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례식장에서 완장을 찬 가족분들을 볼 수 있는데 이분들을 상주라고 합니다. 평소에 알아두면 좋을 상주의 자격과 역할, 상주의 복장과 완장을 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주의 자격

 

상주는 고인의 장남이나 남편이 될 수 있으며, 자식 중에 아들이 없는 경우에는 큰 사위가 맡을 수 있습니다. 자식이 없는 경우에는 형제나 자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고인이 어린 경우에는 부모가 상주가 될 수 있습니다. 

상주는 대부분 남자로 구성되나, 여자가 상주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주의 역할

상주는 장례를 주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주는 장례식 기간동안 조문객을 맞이하거나 고인이 장지에 안장될 때까지 과정을 주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례식을 진행하며 결정해야할 사항들을 결정하게 됩니다. 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지역마다 절차가 차이가 있고, 교회나 절의 종교장으로 치루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그 역할 또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주의 복장

남자는 보통 상하 검은색 양복을 입고, 흰색 셔츠, 검은색 타이를 하게 됩니다. 여자는 검은색 한복이나 흰색 소복을 입습니다. 복장들을 개인이 가져올 수도 있으나, 보통은 상조회사나 장례식장에서 대여해서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주의 완장

상주는 팔에 완장을 하게 되는 데, 모친상의 경우는 오른쪽에 부친상의 경우는 왼쪽에 하게 됩니다. 완장은 입관 이후에 장착하며, 상주는 두줄이 표시된 완장을, 사위나 손자는 한줄이 표시된 완장을 착용하게 됩니다.

요약
- 완장은 입관 이후
- 장착모친상은 오른팔, 부친상은 왼팔
- 상주는 두줄 표시된 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