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AEBS의 의미, 2023년 모든 자동차 AEBS 장착 의무화 실시

ricoromily 2023. 1. 3. 07:41

AEBS가 2023년 부터 전차종 의무화 실시를 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부각되면서 AEBS의 중요성도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는데, AEBS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EBS란

AEBS는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으로 긴급 브레이킹 시스템을 말합니다. 주행 중 전방추돌상황이 감지되는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잡거나 부주의하여 잡지 못하는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거나 감속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 AEBS는 기능적인 표현이며, 각 제조사마다 마케팅측면에서 다르게 불리우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벤츠는 Active Brake Assist

AEBS의 작동방식

AEBS는 크게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방식으로 구동이 됩니다. 센서를 통해 전방장애물을 인식하는 시스템이다보니, 센서가 오작동하거나, 무리한 판단을 하여 필요하지 않은 감속을 통해 사고가 발생하는 일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단독] 쌍용차 티볼리 긴급제동시스템 오작동 '추돌사고로 3명 부상'

- 티볼리 급멈춤 '뒤 따르던 택시와 추돌', 운전자 외 2명 부상 - 쌍용차 "오작동 인정, 과실 부분은 책임지겠다"  [엑스포츠뉴스(엑스토크) 김현수 기자] "갑자기 차가 멈추고 뒤를 따르던 차와 추

www.xportsnews.com

하지만 이와 같은 AEBS의 오작동으로 발생하는 사고보다는 운전자의 부주의로 적절한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가 더 많은 만큼, 그 중요성 또한 크다고 보입니다.

카메라 방식

카메라를 통해 전방상황을 인식하는 것으로, 비용은 저렴하지만 날씨가 좋지 않거나 고속으로 주행중인 경우에는 전방인식에 대한 정확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더 방식

레이더를 통해 전방상황을 인식하는 것으로, 비용은 저렴하지만 전방물체가 상대적으로 작은 물체이거나 얇은 물체인 경우에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이다 방식

AEBS 방식들 중에서는 가장 정확도가 높으나 그만큼 비용이 높으며, 안개등 육안으로도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동일하게 정확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EBS 장착 의무화

기존에도 광역버스 및 시외버스등 대형차량에는 AEBS 장착에 대한 지원이 진행 중이었으나, 정부는 2023년부터 소형 화물차, 일반 자동차에도 AEBS의 장착을 의무화할 예정입니다. AEB는 현재 승합차나 중대형 화물차에 경우 의무화 되어 있었으나, 이번 자동차안전기준법 개정안을 통해 2023년 상반기에 입법예고 될 예정입니다.

자동차안전기준을 정하는 국제기구인 UN WP29에서도 이와 같은 소형화물차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2020년 자동차 국제기준을 강화한 바 있으며, 이와 같은 개정은 국제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개정안을 통해 2023년부터 새롭게 출시되는 신규모델에 대해서 AEBS가 필수적으로 장착되도록 하며, 기존모델이나 기존 차량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적용을 위해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장착할 예정입니다.

마치며

2016년 영동고속도로 버스사고를 포함하여, 고속도로, 일반도로에서는 운전자의 부주의로 많은 사상자를 내고 있습니다. AEBS의 의무화 설치를 통해 이와 같은 참사가 줄어들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