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사랑니 발치, 스케일링, 신경치료, 크라운 실손보험청구 가능여부, 보험금 받는 방법 총 정리

ricoromily 2022. 12. 27. 10:30

치아는 아픈것과 비례해서 치과비용이 많이 든다는 말이 있어서, 아파도 참거나 미루는 일들이 많으셨을겁니다. 사랑니 발치나 스케일링, 신경치료, 크라운과 같은 치과치료도 실손보험청구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보험금을 받는 방법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보험, 실비보험이란

병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1999년도에 최초 판매되기 시작해서 현재 4세대까지 나와있습니다. 실제 부담한 금액을 그대로 보장해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입해있고, 실제로 현재는 3000만명이나 가입하여 제 2의 건강보험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이와 같은 실비보험은 판매시기와 구성, 자기부담금에 따라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나뉘는 데, 세대가 올라갈수록 납부하는 보험금은 낮으나 자기부담금이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사랑니 발치, 스케일링, 신경치료, 크라운 실비보험 가능여부

사랑니는 치아중에 가장 나중에 나오는 치아로서, 보통 20대가 되면 뽑을지를 정하게 됩니다. 사랑니는 치아중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보니 잇몸에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구강내 다른 손상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누워서 자라는 사랑니의 경우에는 다른 치아를 밀어내서 치열이 전체적으로 이상해지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랑니를 뽑을 생각을 하실텐데, 그 비용이 실비보험이 적용되는 지 의문이 있습니다. 스케일링, 신경치료, 크라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치료 실비보험 가능여부

사랑니 발치는 보통 4만원에서 발치난이도에 따라 10만원대가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부담이 높은 금액인 만큼 실비보험적용여부가 관건입니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치과치료에도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실비보험중에 2세대 이후인 2009년 10월 이후로 판매된 실비보험에만 가능합니다. 이는 2세대 이후 실비보험에서는 자기부담금을 두는 대신 치과치료와 한방치료를 추가하였기 때문입니다. 

보장범위

2세대 이후 실비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모든 치과치료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치과진료비 중 급여의료비만 지급이 가능합니다. 크라운, 교정 예방목적의 스케일링, 임플란트, 인레이나 레진등의 충치보존치료는 비급여의료비에 해당해서 적용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급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랑니 치료 및 발치
  • 발치(사랑니)
  • 충치 보존치료(아말감)
  • 치아 X-ray(파노라마 엑스레이포함)
  • 신경치료(크라운, 보철비용 제외)
  • 치아파절에 동반되는 급여치료
  • 정기검진 스케일링

사랑니 발치를 할 때,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인 경우 엑스레이를 찍거나 ct도 찍게되는 데, 이는 사랑니 발치 또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보장범위에 포함되게 됩니다.

치과치료 실손보험, 실비보험 청구방법

1. 실손보험가입여부확인

2009년 10월 이후인 2세대 실손보험가입자부터 대상이되므로, 본인이 가입한 실손보험이 이에 해당하는 지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해당하지 않는 경우 별도의 치과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진료비영수증 발급

실손보험 보험비를 청구할 때는 진료비영수증과 함께 약을 제조한 경우 처방전, 약제비 영수증도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3. 보험금 청구

준비된 서류를 가지고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나 어플, 전화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보험금 수령

보험금을 맞게 청구했다면 청구된 금액중 급여의료비에 해당하는 금액을 자기부담금을 제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수령은 짧게는 하루, 길게는 3일정도 걸립니다. 혹시 서류상에 미비점이 있을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서류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므로 보험금수령을 받기 전까지는 보험사의 연락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